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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을 지나는 전차를 도시에 만드는 것은 우리나라와 맞지 않는다. 왜 그럴까. 빨리빨리 문화 때문이다. 결이 안 맞는다. 자동차 산업의 발달로 우리나라는 고속성장을 했다. 그 덕에 자동차 소유는 급격히 증가했다. 2020년 국토부가 발표한 차량등록대수를 살펴보면 1가구 당 2대 이상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도로를 가로지르는 형태의 차량용 신호등이 도시에 대부분 깔려있다. 때문에 트램을 설치하려면 이 신호등을 전부 교체해야 한다. 또 노선 설정 및 철도를 새로 깔아야 하는 등 여러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서울에서 이 프로젝트를 실행한다면 심각한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서울의 지대 대부분은 땅아래로 지하철이 지난다.
지하철이 없는 도시에 트램을 설치해야 한다. 노선계획에 큰 어려움이 없다. 상대적으로 차량 통행이 적다. 가능하다면 관광지 근처까지 이어지도록 선로를 깔면 관광객 유치에도 효과적이다. 트램은 우리나라에서는 효과적인 교통수단이 될 수 없다. 빨리빨리 문화와 반대되는 성격을 가졌기 때문이다.
여행지 활성화를 위해 트램이 설치되어야 한다. 관광도시에 설치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지역에서 운영하는 바다열차와 같이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오는 형태의 관광콘텐츠만이 아닌 관광을 위한 교통수단이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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