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상품의 가치는 가격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선 당연한 것이다. 할인한다고 무작정 좋은 것이 아니다. 소비를 절제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서 출발한다. 만원의 상품이 할인해서 7천 원이 되었으면 7천원의 가치를 가질 뿐이다. 상품의 가치가 다시 만원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샤넬은 오히려 가격을 올린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줄서서 기다린다. 한번 할인하기 시작하면, 계속해서 할인행사를 진행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상품의 가치를 낮게 보게 된다. 나아가 브랜드의 가치도 낮게 인식한다.
할인행사는 소비유도를 위한 기업의 또다른 전략이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소비할 필요가 없다. 필요한 것들을 리스트로 정리해서 때맞춰 구매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찾는 게 현명한 소비습관이다. 그런 것이 신념이다. 나름의 신념이 있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세이] 가까운 사이일수록 하지 말아야할 것 (0) | 2022.08.09 |
---|---|
[에세이] 안정을 원한다면. (0) | 2022.08.08 |
[에세이] 배움에도 차이가 있다. (0) | 2022.08.06 |
[에세이] 애써 그러지 않아도 된다. (0) | 2022.08.05 |
[에세이] 먼저 드러내지 마라. (0) | 2022.08.04 |
댓글